울산대학교 | 중국어·중국학과
본문바로가기
ender
학사정보
복수/연계전공

복수/연계전공

복수전공
: 학생들이 폭넓은 분야의 학문연구와 사회진출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졸업 시 2개의 학위를 취득을 위해 재학 중 2개의 전공을 이수하는 것을 말한다.

신청자격 및 신청시기
1. 1학년 과정 이상을 이수하고 누계평점평균 성적이 2.50 이상이어야 한다. (단, 동일학부 복수전공은 성적제한이 없음)
2. 1학년말부터 3학년 1학기 말까지(1월 초, 7월 초)

신청분야
간호학, 의학 건축학을 제외한 전 전공

학점이수 및 인정
1. 복수전공자는 각 전공별 전공학점을 39학점 이상 이수하고, 그 누계평균평점 성적이 2.00 이상이어야 한다. 단, 경영학.글로벌경영학을 복수전공 하는자는 45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2. 복수전공자는 제1전공을 기준으로 기초과목 및 교양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3. 전공공통과목은 복수전공학점으로 인정하되, 제1전공과 제2전공 중 1개 전공의 학점으로만 인정하고, 6학점까지 중복 인정할 수 있다. 단, 전체 졸업학점에는 중복인정하지 아니한다.
4. 전공인정과목은 복수전공자의 전공학점으로는 인정하지 아니한다.
5. 제2전공과목으로 취득한 학점은 제1전공 이수사정 시에는 일반선택학점으로 인정한다.
6. 교직복수전공 인정은 각 전공별 42학점 이상, 교과교육론 등 교과교육영역 4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전체 학년에 전공과목의 평균성적이 각각 80점 이상이어야 한다.

복수전공 취소
1. 복수전공 이수를 취소하고자 할 경우에는, 매 학기 초 4주 이내에 복수전공 취소원(학사 관련서식 다은로드)을 해당 제2전공 학부(과)장을 경유하여 학사관리팀에 제출하여야 한다.
2. 복수전공 취소를 승인받은 자의 제2전공 이수학점은 일반선택학점으로 인정한다.
3. 복수전공을 20학점 이상 취득한 경우 본인의 원에 의하여 부전공으로 인정할 수 있다.


연계전공
: 2개 이상의 학부(과) 또는 전공이 연계하여 개설된 전공을 이수하는 것을 말한다.

중국어 중국학과 연계전공
연계전공명 주관학부(과)/전공
국제상거래커뮤니케이션학 중국어.중국학과
아동교육및상담 아동·가정복지학
글로벌스포츠웨어학 의류학
국제지역·통상학 국제관계학
청소년상담심리학 아동·가정복지학
앙트러프러너십 경영학부
안전공학 산업경영공학부
글로벌메디컬마케팅 영어영문학전공
공공경영·복지 경영학부
수소·에너지융합 화학공학부
글로벌마이스(MICE) 국제관계학
문화예술 음악학부


국제상거래커뮤니케이션학 연계전공
본 연계전공은 중국어중국학과에서 주관하는 연계전공으로서, 외국어 전공이 기반이 되어 경영학, 경제학, 지역학은 물론 공학, 디자인 등 여러 전공을 융합하여 운영한다.
교육과정은 크게 외국어 과정과 공통 교육과정으로 나누는데, 외국어 과정은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트랙으로 다시 나누며, 공통 교육과정은 해외마케팅에 필요한 다양한 과목으로 편성되어있다.
본 연계전공은 2007년부터 중국어중국학과가 울산시 경제진흥원과 함께 해외박람회에 참가하여 울산 기업의 제품을 해외 마케팅하는 글로벌기술마케터 양성과정을 운영하면서 그 효과가 인정되어 정규과정으로 확대 발전된 것으로서 2012년, 2017년 두 해에 걸쳐 산학협력 인력양성 부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현재 약 200여명의 학생이 본 연계전공을 이수하고 있으며, 글로컬마케터양성센터의 지원 하에 외국어 PT경진대회, 해외박람회 현장실습, 바이어상담회 통역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고, 졸업 후 주로 해외마케팅, 컨벤션 분야 직종으로 진출하고 있다.